공지사항

The youth, developments and enterprises, they see far and act a lot.

게시물 검색
[대덕넷] 골프 스윙도 과학적 분석…휴대폰 통해 즉시 교정
2014-09-17 10:49:00

골프 스윙도 과학적 분석…휴대폰 통해 즉시 교정

두성기술 개발 골프 스윙분석기 '스윙프로 100' 화제
감지기 클럽에 장착 휴대폰 앱으로 스윙 결과 실시간 확인

골프 스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볼을 똑바로 치는 것과 샷거리. 하지만 골프를 쳐본 사람은 이게 말처럼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안다. 자신의 스윙에 대한 과학적 분석과 지속적인 코칭이 필요하다.

대전의 한 중소기업이 골퍼의 스윙을 실시간으로 분석, 휴대폰을 통해 빠르고 쉽게 배울 수 있는 스윙 분석기를 개발해 화제다.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전문가의 별도 지도 없이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스윙을 분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두성기술(대표 강남욱·대전 대덕구 신일동 소재)이 출시한 '스윙프로 100'은 클럽 끝에 장착하는 스윙분석 장치다. 스윙 감지기와 클럽 식별기를 클럽에 장착한 후 휴대폰 앱을 통해 스윙에 대한 분석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드라이버부터 퍼터까지 모든 클럽에 간단하게 장착할 수 있고 정확한 스윙 분석력을 자랑한다. 우리나라가 자랑하는 첨단 IT 기술이 더해진 것으로 누구나 자신의 스윙을 직접 살펴보고 보다 쉽게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윙프로 100'의 가장 큰 차별성은 편의성. 종전 스윙 분석기는 클럽을 바꿀 때마다 클럽 식별기를 교체해야 했다. 하지만 이 제품은 그럴 필요가 없다. 클럽에 한 번 장착하면 교체할 필요 없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클럽의 그립 손상도 방지한다.

골퍼가 스윙을 하면 감지기를 통해 스윙이 감지되고, 무선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 분석이 진행된다. 스윙 플래인과 임팩트 스피는 물론 리듬과 템포, 스윙 경로 등 다양한 분석 결과가 휴대폰으로 전송된다. 사용자는 전용 앱을 통해 애니메이션과 그래프, 그림 등 시각화된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세계 최초로 스윙 정보를 상세하게 음성지원하는 것도 장점이다.

강남욱 대표는 "골프를 좋아하는데 IT 관련 일을 하다보니 아이디어를 얻게 됐다. 스윙을 분석해 주는 장비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며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그립 끝에 부착하는 것을 고안했고, 최적화된 제품을 만들어내는데 성공했다"고 말했다.

'스윙프로 100'은 골프 스윙에서 가장 중요한 볼을 똑바로 치는 것과 샷거리에 대한 정보를 이상적으로 알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한다. 볼을 똑바로 치기 위해서는 클럽의 정상적인 궤도, 즉 '스윙 플레인'이 적정해야 한다. 이 제품을 통해 자신의 스윙 플레인을 살핀 다음 이를 수정하면 된다. 또 임팩트 때 '페이스 앵글'도 중요하다. 페이스의 여닫힘에 따라 방향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스윙프로 100'은 페이스 앵글을 알려줘 골퍼가 볼을 똑바로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와 함께 이 제품은 임펙트 순간 헤드의 속도도 알려준다. 속도는 샷거리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자신의 헤드 속도를 정확히 안다면 볼이 얼마나 멀리 날아가는지 예측할 수 있다. 

강 대표는 "골퍼인 내가 만들고 직접 사용해보니 개인 캐디나 티칭프로가 생겼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무엇보다 연습장이나 코스에서 사용하면 곧바로 나의 현재 스윙을 알려준다는 게 재미있었다"며 "골프 실력을 높이고 좀 더 재미있게 골프를 치려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제품이라고 자부한다"고 밝혔다.

[기사원본]
http://www.hellodd.com/news/article.html?no=50151
대덕넷 김형석 기자 blade31@hellodd.com